이유식은 아기가 모유 혹은 우유로부터 보통의 음식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먹는 음식으로, 모유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분을 보충합니다. 소화가 되기쉽고 자극성이 없게 해야 합니다.

이유식의 필요성 

  • 신체발육과 활발한 운동량에 따라 영양의 요구가 높아져서 모유 혹은 우유만으로는 무기질, 비타민, 단백질 등이 부족하게 됩니다.

  • 엄마로 부터 받아서 저장했던 무기질 등이 생후 5~6개월이면 모두 소모됩니다.

  • 이유식은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경험하게 하므로서 정신발달, 씹는훈련, 좋은습관, 식사태도를 길러줍니다.

이유식의 기본원칙 

  • 이유초기에는 마음과 같은 반유동식을 수저로 떠 먹인다. 

  • 매일 비슷한 시간을 정해놓고 주고 처음에는 오전 10시경이 좋고 모유나 분유를 주기전이 좋다. 

  • 처음에는 한가지 음식을 숟가락으로 시작하여 점차 증량한다. 

  • 한번에 한가지씩 첨가하고 1-2주마다 한가지씩 첨가하는 것이 좋다.

  • 설사, 구토, 피부발진 등이 나타나면 중지한다.

  • 식사준비 중 일부를 아기에게 맞게 조리하면 편하다. 

  • 가능한 시간과 장소를 일정하게 하여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게 한다. 

  • 위생적으로 조리 및 보관하여야 하며 소금, 설탕 등의 조미료는 첨가하지 않는다. 

단계별 이유식 프로그램

이유는 오랜 기간에 걸쳐 변화있게 진행되어야 하므로 단계적으로 1~2개월의 단위로 진행목표를 세워서 시행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유식 준비기(2~4개월), 이유식초기(5~6개월), 이유식중기(7~8개월), 이유식후기(9~11개월)등으로 구분하여 아기의 성장과 발육상태에 따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무엇보다 건강할때 시작해야 하며 아기성장의 개인차를 고려해 자연스럽게 시도되어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시도란 아기의 심리적 저항을 최소로 하면서 음식물을 삼키는 능력을 감안한 것을 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준비기간이 필요합니다. 

이유식 만들기

  • 3개월째 이유식

    보통 2~3개월에는"과즙"으로 이유식을 준비한다. 

    1) 강판에 갈기 과일의 껍질을 벗겨 익힌 다음 강판에 갈아서 떠먹이세요
    2) 가제에 싸서 짜기 익힌 과일을 잘게 자른후 깨끗한 가제로 짜세요.
    3) 과일을 짜는 기구를 이용해도 됩니다.
    4) 주의 : 당분이 많이든 과즙은 조심 설사를 하거나 우유를 덜 먹게 되는 수가 있으므로 주의 

  • 4개월째 이유식 - "스프나 미음" 으로 준비하세요. 

    1) 야채스프 만드는법

    무우, 당근, 배추, 양파등을 2~3종류쯤 선택하여 깨끗이 씻어 잘게 썰은후 물을 약간 붓고 약한불로 30분정도 삶아서 으깬후 즙을 내서 먹입니다. 

    < 주 의 >

    감칠맛 나는 양파, 당근, 양배추, 토마토, 오이, 무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우엉, 시금치, 가지, 두릅, 호박, 감자등 쓰거나 아린 맛이 나거나 향이 강한 채소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피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2) 미음 만드는 법

    쌀을 깨끗이 씻어 2시간 정도 물에 불린 후 불에 올립니다.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해서 반 정도로 줄어들때 까지 두고, 가제나 조리에 걸러 냅니다.

    3) 이유식 조리기구 및 용품을 사용

    세균감염으로 부터 아기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 5개월째 이유식 - "꿀꺽 사키는 시기" 묽고 부드러운 유도식 준비 

    1) 기준량

    1회분의 식사량으로 5~30g, 고기, 생선류, 야채류는 5~10g 정도가 적당합니다. 

    2) 달걀노른자죽

    미음을 끓이다가 달걀 노른자 1/3을 완전히 익을때까지 풀어서 체에 걸러 주세요.

    3) 흰살생선죽

    살생선 5g 정도를 삶아 으깬후 맛국물을 넣고 불에서 익히세요.

    4) 토마토 으깬것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잠깐 담궜다가 껍질과 씨를 없애고 잘게 으깨세요. 

    5) 닭살 으깸죽 - <닭살 10g, 쌀 1큰술, 소금 조금, 물 1컵>

    쌀은 씻어서 불린후 분마기에 갈아놓습니다. 닭살은 곱게 다져서 도마위에 놓고 칼등으로 여러번 밀어 으깹니다. 위의 닭과 쌀을 냄비에 넣고 물을 부어 뭉근하게 끓입니다. 죽이 푹 퍼지고 닭살이 익으면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 6~9개월째 이유식 - "우물 우물 먹는 시기" 

    6개월경에는 쨈이나 마요네즈 정도의 묽기로 조리하고, 7개월경부터는 아기가 잇몸을 우물우물해서 부숴 먹을 수 있게 두부 정도로 연하게 조리합니다. 육류는 잘게 다져서 죽을 쑤고 생선은 삶은후 뼈를 발라내고 으깨서 조리합니다.

    1) 기준량

    하루 2회 먹입니다. 1회의 식사량은 곡류는 50g, 고기, 생선류는 10~15g, 야채류는 20~30g이 적당합니다.

    2) 두부샐러드

    삶은 두부와 바나나를 으깨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토마토를 잘게 썰은 후 설탕, 소금(조금), 마요네즈를 넣고 버무립니다.

    3) 새우채소죽

    새우, 당근작은것(1/3개), 양파(1/5개), 시금치(5줄기), 밥 (3큰술), 소금(조금), 물(1컴) 껍질 벗긴 새우와 당근, 양파, 시금치를 곱게 다집니다. 냄비에 물 1컵을 붓고 곱게 다진 재료를 넣어 끓이다가 밥알을 넣고 푹 끓입니다. 밥알이 푹 퍼지고 새우와 채소가 익으면 소금으로 약하게 간을 합니다.

    4) 쇠고기스프

    감자, 당근, 양파를 다져서 볶은후 소고기와 함께 국물을 붓고 끓입니다. 

  • 9~12개월째 이유식 - "질근질근 잇몸으로 씹어 넘길 수 있는시기"

    1) 기준량

    1일 3회식으로 진행합니다. 1회분의 식사량의 곡류는 100g, 고기, 생선류는 25-30g, 야채류는 30-40g이 적당합니다.

    2) 죽

    계란, 야채, 고기류 등을 첨가해 변화를 시도해 보고 익숙해지면 진밥을 줍니다. 야채, 감자류는 잘게 썰어서 익히고, 계란은 볶음, 부침 등으로 만들어 줍니다. 육류는 연한 살을 골라 다져서 조리합니다.

    3) 야채밥

    불린 쌀에 가늘게 썰어 놓은 미역이나 시금치, 배추, 무우 등을 함께 넣고 끓입니다.

    4) 호박국수

    토막썰기한 야채와 된장을 섞어 만든 육수에 호박으로 반죽한 국수가락을 넣습니다. 

  • 아기가 좋아하는 이유식

    1) 새우죽

    - 밥 한그릇이 조금 못되게 쌀을 물에 불린후, 절구통에 찧어서 놓아 둡니다. 
    - 생새우를 5마리정도 껍질을 벗겨서 칼로 잘게 다집니다 
    - 찧어 놓은 쌀을 물이 충분히 잠기게 넣은후 중불로 잘저어 줍니다. (누를 수 있으므로 계속 주걱이나 수푼으로 저어 주세요!) 
    - 다진 새우를 넣어서 저어줍니다.

    2) 굴죽 : 단백질 영양가 만점!

    - 제철인 굴을 사서 굴의 뼈를 잘골라서 씻어 놓습니다.
    - 위의 새우죽과 동일한 과정으로 조리를 합니다.

    3) 당근,양파,깨죽

    - 쌀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불려 놓은후 빻아 놓습니다.
    - 당근과, 양파는 강판에 갈아 놓습니다.
    - 깨는 쌀과 같은 방법으로 절구에 빻아 놓습니다. 
    - 쌀을 먼저 끓인 후 위의 재료를 넣고, 조리 합니다. 아주 고소하고 영양이 풍부해서 아이 이유식으로 좋습니다. 

  • 아플때 먹이는 이유식

    - 열이 날 때의 이유식

    열이 나더라도 식욕이 있을 때는 소화가 잘 되는 것을 조금씩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높고 입맛을 잃었을 경우는 고형식은 먹이지 말고 물이나 보리차, 과즙, 끓여서 식힌 물, 묽은 수프등을 수시로 먹입니다. 소화가 잘 되는 달걀, 두부 등을 조금씩 먹이고 야채, 생선, 고기, 기름기 음식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먹이지 않습니다. 

    - 설사 할 때의 이유식

    설사 이외의 다른 증상이 없을 때는 이유식을 그대로 진행하면서 요구르트, 과즙 등을 자주 먹입니다. 설사가 심하면 의사의 처방대로 음식을 조절하고 설사가 멈췄더라도 식욕이 없으면 무리하게 먹이지 않습니다.

    - 구내염이 있을때의 이유식

    음식물이 입안의 염증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너무 뜨겁거나 찬음식, 딱딱한 음식, 신맛이 나는 음식은 피하고, 월령에 관계없이 묽게 조리한 것을 먹이도록 합니다. 

  • 알레르기 체질 아기 이유식

    양쪽 부모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아기도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우유, 계란, 땅콩, 밀, 옥수수, 생선, 조개류, 견과류, 딸기류, 콩류, 초콜릿 등이 있는데, 어떤 경우 아주 소량의 음식도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양이 작으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가족의 아기는 이유식 시기를 늦춰서 아기가 알레르기를 일으킬 만한 음식을 되도록 늦게 접하게 해야 합니다. 또 이유식을 할 때 알레르기 반응이 덜한 음식을 먼저 먹이기 시작하고, 한 번에 한가지씩 새로운 음식을 먹이면서 아기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 현명합니다. 

  • DHA 이유식

    1) 중기(7~8개월)

    [꽃게미역국]

    1. 게는 작게 토마글 내어 물을 넣고 삶아 건져 살은 발라 다지고, 국물은 체에 밭칩니다. 
    2. 미역은 불려서 곱게 다집니다. 
    3. 발라낸 게의 국물을 냄비에 넣고 끓으면 미역과 게살을 넣고 끓인 다음 국간장으로 약하게 간을 합니다.

    [병어조림] 

    1. 병어는 2~3토막을 냅니다. 
    2. 무는 강판에 갈아 무즙을 냅니다.
    3. 진간장,생강즙,설탕,물을 분량대로 골고루 섞습니다
    4. 냄비에 병어와 무즙을 넣고 조림장을 끼얹어 윤기나게 조립니다. 

    2) 중기(9~11개월)

    [생선콘수프]

    1. 흰살생선은 껍질을 벗기고 포를 떠서 뼈를 발라냅니다. 옥수수는 삶아 으깨고, 감자는 0.7cm 크기로 네모지게 썹니다.
    2. 냄비에 물을 끓이다 생선뼈를 넣고 끓입니다. 국물이 우러나면 생선뼈는 건져내고, 감자, 흰살생선살을 넣고 끓이다가 옥수수를 넣고 잘 저아가며 끓입니다.

    [ 참치치즈샐러드] 

    1. 참치는 통조림으로 준비해 잘 게 찢어 놓습니다. 치즈는 꽃모양틀로 찍고, 오이는 얄팍하게 썹니다.
    2. 분량의 마요네즈에 레몬즙과 설탕을 조금 넣어 잘 섞어줍니다. 
    3. 준비한 참치와 치즈,오이에 마요네즈소스를 넣어 골고루 버무립니다.

    [삼치 튀김] 
    1. 삼치를 적당히 토막내어 잘 씻어주세요.
    2. 후레이펜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로 튀겨줍니다. 우리 아기도 잘먹습니다.(튀김옷을 입혀서 튀겨 주어도 좋습니다.)